고속도로 하이패스 미납요금이 발생하였다면 하이패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만 입력하여 간단하게 미납요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미납된 하이패스 요금을 납부하지 않게 되면 10배의 부가통행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방법
고속도로 통행 시 단말기 등을 이용한 하이패스 이용자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차량을 정차한 후 통행권을 뽑는 요금소 보다 하이패스 전용도로가 더 많은 요금소들도 있죠. (오히려 하이패스 차로가 더 막히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발생하곤 함)
그만큼 하이패스 이용자가 많다는 것인데 간혹 의도치않게 요금소를 지나갈 때 과금이 되지 않고 미납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하이패스가 제대로 찍힌 건지, 하이패스 과금이 되지 않아 괜히 나중에 부가통행료를 납부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온라인으로 아주 간편하게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조회하는 방법이 있으니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
아래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입니다. 빨간 네모박스로 표시된 부분이 보이시죠. 여기에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가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만 입력하고 조회를 해봤더니 다행히 미납요금이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되네요.
만약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가 된다면 하이패스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을 거쳐 로그인을 하신 후에 계좌이체, 카드납부 등의 방법으로 미납요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납부하는 방법은 이것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영업소에 직접 방문하여 납부하거나 은행 ATM기로도 납부가 가능하죠. 또한 요즘에는 GS25와 CU 편의점, 휴게소, 주유소에서도 납부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이패스 미납 부가통행료 기준
만약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요금 미납을 하지 않고 통행하는 경우 부가통행료 10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다만, 처음부터 부가통행료 10배를 부과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먼저 1차 안내문을 발송하여 미납요금을 납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럼에도 납부하지 않게 되면 2차 고지서 발송, 3차 독촉장 발송, 4차 차량압류 및 부가통행료 부과의 절차로 진행이 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안내문, 고지서, 독촉장까지 받는 과정에서 미납요금을 납부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이 있는 만큼 부가통행료 10배가 부과되는 일이 흔한 일은 아니겠죠.
이와 달리 부가통행료가 즉시 부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속도로 하이패스 미납이 최근 1년 이내 20회 이상 발생한 경우에는 1차 안내문을 고지하면서 부가통행료 10배를 즉시 부과하게 됩니다.
댓글